검색
  • HIGINO

[Service Design Tool Kit #2] 이해관계자 맵(Stakeholder Map) 활용하기

최종 수정일: 1월 3일

이해관계자란 프로젝트의 성공에 이해 관계가 있는 모든 내·외부의 개인이나 조직을 말합니다. 이들은 각자의 기대한 바를 얻기 위해 아이디어와 정보를 제공하며 도움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지나친 요구와 간섭으로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이해관계자가 누구인지, 그들이 프로젝트에 어떤 목표나 기대를 가지고 있는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 경험 설계에 있어서도 가장 핵심이 되는 고객 이외에 운영 주체, 운영 관리자, 현장 스탭 등 수많은 이해관계자가 있습니다. 이해관계자 모두가 좋은 고객 경험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해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성공적인 고객 경험 설계와 실행을 위한 첫 출발이 됩니다.

이해관계자는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몇명 또는 수십명이 될 수도 있는데, 이들과 어떻게 관계 유지를 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가는 것이 좋을지 참고할 수 있는 좋은 자료 중 하나가 ‘이해관계자 맵’입니다. ‘이해관계자 맵’는 모든 이해관계자를 영향력과 관심도 측면에서 아래와 같이 4개의 범주로 나누어 도식화한 것입니다.





각 이해관계자를 프로젝트에 얼마나 영향력이 미칠 수 있는지, 또 그 결과에 어느 정도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매핑하고, 다음의 4가지 방법으로 그들과 소통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영향력 ↑ 관심도 ↑ : 이들은 가장 중요한 그룹입니다. 이들의 피드백은 모든 의사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자주 만남을 갖고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집중 관리를 해야 합니다.


· 영향력 ↑ 관심도 ↓ : 이들은 프로젝트에 깊이 관여하고 싶어하지는 않지만, 의사 결정의 권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업데이트와 피드백을 통해 만족을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영향력 ↓ 관심도 ↑ : 이들은 중요한 결정 권한은 없지만,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 세부적인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자주 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행 상황에 대한 업데이트가 필요하지만 ‘영향력이 높은’ 그룹의 빈도까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 영향력 ↓ 관심도 ↓ : 이들과는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사용하지 말고, 프로젝트의 큰 단계에 대한 정보만을 전달하며, 상태를 모니터링합니다.



그렇다면, 고객 경험 공간의 현장 스탭의 역할 설계와 관리에 이해관계자 맵을 활용해 볼까요? 좋은 고객 경험을 성공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현장 스탭이 고객(경험)에게 깊은 관심을 가지고 좋은 영향력을 발휘하길 기대하게 됩니다. 현장 스탭과 잦은 만남을 긴밀하게 관계를 유지하며 집중 관리를 해 나간다면 이들이 전문성과 진정성, 그리고 자부심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며 좋은 고객 경험을 전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상황에서 수많은 사람들과 함께 업무를 진행하면서 업무의 리스크를 줄이고 좋은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관리를 해 나갈 수 있도록 이해관계자 맵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회수 30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현재 세계 곳곳에서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후 현상이 심화되며 환경 뿐만 아니라 인류 생존을 위협하고 있어 이에 세계 각국은 기후 변화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탄소중립 계획을 잇따라 선언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에 달하는 도시 인구가 2050년에는 약 68%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하며, 도시화에 따른 각종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재택근무가 일상화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는 비대면 문화를 만들었고 서로 얼굴을 보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게 만들었으며, 이로 인해 개인이 겪는 외로움의 크기는 커지게 되었고 사람들은 불행이라는 감정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인맥의 부재에 갈증은 느낀 사람들은 자신의 취향을 함께 할 수 있는 사람들과 커뮤니티를 찾기

“더현대 서울 지하 2층은 임원이 모르는 브랜드로 채우라!” 더현대 서울 팝업 스토어 하면 꼭 따라다니는 일화입니다. 실제 팝업스토어를 담당하는 팀에서는 새롭고 파격적인 백화점 정책인지라 특정 타깃층에 국한된 브랜드를 들여오는 의사결정에 대하여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비하인드 스토리를 모르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언제나 새롭고 신박한 팝업스토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