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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IGINO

공간의 힘 ‘체험 마케팅’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일상생활의 편리함과 즐거움을 위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이 당연시되고 온라인의 기세가 날로 강해지는 시대지만 역설적으로 현실에서 느낄 수 있는 공간만의 매력은 언제나 소비자를 유혹합니다.

 

브랜드들은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온라인에서 사람들을 찾고 브랜드와 즉시 연결하게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오프라인에서의 체험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기억에 남는 경험을 만들기 위해 초점을 맞추고도 있습니다.

 

오래된 건물과 공장들이 많은 상업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젊은 브랜드부터 글로벌 기업들까지 소비자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팝업스토어의 성지’로 떠오른 성수동을 보면 ‘공간’에서 전달하는‘체험’이라는 힘이 다시 주목을 받고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 시점인 것 같습니다.




체험 마케팅이란?

 

가장 기본적인 체험 마케팅은 브랜드가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마케팅’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하지만 용어나 다른 사람의 정의와는 관계없이 체험 마케팅은 소비자를 어떤 체험에 몰입시켜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며 수익을 창출하고 또 그것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인 것입니다.

 

가장 간단한 예를 들자면, 어떤 브랜드의 무료 쿠폰이나 가입 시 제공되는 할인 쿠폰 등을 통해 처음 구매함으로써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와 기억에 남는 경험을 한다면, 해당 제품을 기억하고 미래에 구매할 가능성은 높아지는 것입니다.

 

체험 마케팅의 기본 원칙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할 때 그것을 기억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기억에 남는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음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1) 적극적인 참여 유도

 

체험 마케팅은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이는 단순히 관람자가 아니라 참여자로서 공간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생동감 있고 독특한 경험의 제공


체험 마케팅은 생동감 있고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여 제품과 공간을 소비자의 기억에 남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브랜드와의 상호 작용을 좀 더 흥미롭고 즐겁게 느낄 수 있습니다.


3) 다감각적 자극 제공


체험 마케팅은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여 소비자의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야만 브랜드와의 상호 작용을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원칙들의 핵심은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가지고 기억하며 브랜드 경험을 넘어서게 하는 것입니다.

 

 

체험 마케팅의 중요성

 

체험 마케팅은 소비자의 감정을 활용하여 즐거운 경험을 만들 때 가장 큰 위력을 보여줍니다. 경험을 통해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특별하고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변화시키는 효과와 연관 짓게 될 것입니다.

 

이는 오프라인 공간에 참석하지 못한 소비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들은 브랜드의 체험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게 될 것이며, 자연스럽게 브랜드에 대해서 더 궁금해할 것입니다.

 

이처럼 체험 마케팅은 소비자와 브랜드의 연결을 통해 충성도를 창출하는 강력한 마케팅 전략인 것입니다.

 

 

체험 마케팅의 활용과 앞으로의 숙제

 

공간은 이제 고객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중요한 체험 매체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체험 마케팅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한다면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독특한 경험을 기꺼이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조셉 파인과 제임스 길모어에 의하면 체험경제에서 판매자는 제조·공급의 역할을 넘어 이제는 연출가가 돼야 하며, 체험 상품은 고객에게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기억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고 했습니다. 결국 체험 공간의 목표는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브랜드를 잊을 수 없는 체험과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는 것입니다.

 

물론 브랜드의 체험 공간이 모든 고객에게 원하는 체험을 제공할 수 없지만 이제는 제품 기능이나 혜택과 함께 소비자에게 흥분과 감동(Sensation)을 주는 체험을 선사해야만 할 것이며 앞으로소비자에게 좋은 체험을 제공하는 공간을 어떻게 기획하고 만들 것이냐가 브랜드의 성패를 가르게 되는 또 하나의 요인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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