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에 여행 계획이 있으신가요?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2050의 44%가 하반기 여행 계획 중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를 맞이하고 가장 큰 변화가 있었던 여행 업계가 방역 규제가 완화되면서,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감으로 다시금 활기를 띄는 중입니다.
팬데믹을 겪으며 여행을 대하는 소비자의 가치관은 욜로, 소확행 위주의 소비심리에서 안전, 가치 여행에 대한 방향으로 빠르게 바뀌었는데, 변화한 여행 트렌드와 다양해진 고객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여행 업계에서는 어떤 시도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 노력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고객의 니즈 변화에 따른 빠른 대처, 신라스테이 ‘더 프리스타일 인룸’
코로나19 이후 여행 행태의 변화를 살펴보면, 가장 크게 영향을 받은 부분은 바로 여행 장소로 소비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진 것은 호텔이었습니다. 인파가 몰리는 곳을 피해 호캉스를 즐기며, ‘언택트’와 ‘휴식’을 추구하였습니다.
호텔 신라에서는 이런 고객의 니즈 변화에 따라 객실에서 영화를 프라이빗하게 즐길 수 있는 패키지를 개발하였습니다. 100인치 풀HD 고화질화면, 강력한 사운드, 프리미엄 팝콘과 함께 영화를 즐길 수 있는 ‘더 프리스타일 인룸’은 호캉스를 즐기는 사진을 SNS에 업로드하는 이벤트를 통해 고객의 참여를 이끌고 자연스런 입소문을 유도하였습니다.
여행도 컬리에서, 마켓컬리의 확장
샛별배송으로 온라인 장보기의 대중화를 이끈 마켓컬리가 식품뿐만 아니라 여행·레저·전시회 등의 문화 영역으로 상품 구성을 확장하였습니다. 마켓컬리는 상품 큐레이션이라는 강점을 녹여 한층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컬리 전담 플래너가 여행 상품의 기획 단계부터 참여해 다른 곳에서 만나 볼 수 없는 컬리만의 차별화와 완성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엄선한 식품 큐레이션으로 코어 고객인 3040 여성들의 신뢰를 확보한 컬리는, 새로운 판매처가 필요한 여행 업계와 만나 기대이상의 시너지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컬리는 다가오는 시즌에 맞춰 여행을 계획할 수 있는 엄선된 상품과 함께 여행을 준비하려는 고객이 필요한 여행 필수품 등을 함께 제안하여 고객이 다른 플랫폼을 방문하지 않고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도록 락인하여 고객이 쉽고 편리하게 알찬 여행을 보낼 수 있도록 제안하였습니다.
기존 방식의 변화, 소규모 패키지 여행 노랑풍선
노랑 풍선에서는 일정 인원이 예약을 해야만 출발이 확정되어 여행을 떠날 수 있었던 기존 패키지 여행 상품에서 탈피하여, 2~4명이 함께하는 소규모 패키지 상품을 선보였습니다.
가족이나 친구, 연인끼리 떠나는 테마여행이 주목받는 트렌드에 안전과 위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고객 니즈를 적극적 반영한 새로운 여행 상품입니다.
그 외에도 친환경과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여 탄소 배출 없이 해외에서도 제주도처럼 일주 할 수 있는 라이딩 테마여행 패키지를 론칭 할 예정이며, 점차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현황에서 소비자의 니즈와 마켓의 변화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여행 업계의 새로운 기회와 방법을 찾기 위한 다채로운 노력들을 살펴보면서, 우리 상품의 소구점을 살짝 바꾸고 변화된 고객 유형을 타겟팅 하여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은 비단 여행 업계에 국한된 것이 아니며, 모든 산업에서 적용하고 주목해야 할 내용 일 것입니다.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