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재택근무가 일상화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는 비대면 문화를 만들었고 서로 얼굴을 보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게 만들었으며, 이로 인해 개인이 겪는 외로움의 크기는 커지게 되었고 사람들은 불행이라는 감정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인맥의 부재에 갈증은 느낀 사람들은 자신의 취향을 함께 할 수 있는 사람들과 커뮤니티를 찾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시간과 공간적 제약이 덜한 앱 커뮤니티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비슷한 관심사를 기반으로 소통하는 앱 커뮤니티
누구에게나 좋아하는 것이 있고 ‘취미’가 있습니다. 등산이나 낚시, 골프, 축구 등 같은 취미를 기반으로 동호회나 클럽을 만들고 그 안에서 함께 취미를 즐기고, 친목을 도모하며 시간을 보내고는 합니다.
하지만 앱 커뮤니티의 성격은 일반적인 취미와 관심사로 관계가 지속되는 동호회나 클럽과는 조금 다릅니다. ‘취미’ 보다는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이 많이 모입니다. 집을 꾸미거나 좋아하는 책을 같이 읽고 생각을 나누는 것처럼 세부적이고 일시적인 것들이 주를 이룹니다. 일시적인 성향이 많아 이탈률이 높지만 비슷한 관심사를 기반으로 소통하기 때문에 몰입도가 높은 것이 장점입니다.
우리 집에 놀러 오실래요? ‘오늘의집’
사회적 거리 두기로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서로의 집을 온라인으로 소개하는 ‘랜선 집들이’가 많은 인기를 얻으면서 국내 최대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 집'은 누적 다운로드 1500만, 월 거래액 1000억에 이릅니다.
회원들은 다양하게 꾸민 자신들의 집이나 방을 꾸민 사진을 업로드하고,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습니다. 앱에서는 사용된 가구나 전자기기에 대한 리뷰나 관련 정보를 바로 볼 수 있으며 평형, 구조 등 자신이 원하는 집 인테리어를 세밀하게 검색해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진 속의 물품을 바로 클릭해 제품 정보를 보거나 물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점도 특징으로 복잡한 구매 절차를 단순화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자유롭고 솔직한 성형 커뮤니티 플랫폼 ‘바비톡’
미용의료 정보 App ‘바비톡’은 회원들이 실제 경험한 정보 공유를 통해 성형 커뮤니티 플랫폼입니다. 공개적으로 물어보기 어려운 병원 정보 및 후기 등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익명톡’, 직접 겪은 수술 및 시술 부작용을 공개해 신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작용톡’, 평소에 관심사인 패션, 미용, 연애, 취미, 일상 이야기들도 ‘자유톡’을 중심으로 회원들의 서비스 참여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성형을 장려하는 것이 아닌 균형 잡힌 정보와 객관적인 선택을 돕는 것을 지향하는 것이 입소문 나면서 다운로드 500만, 성형후기 54만 건, 누적 댓글 수 1500만건을 넘어선 상태입니다.
집에서도 다 같이 운동하는 '사운드짐'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의 운동 기관이 위험 시설로 분류되면서 '홈트레이닝족'을 겨냥한 플랫폼도 인기를 얻었습니다. ‘사운드짐’은 오디오 기반 피트니스 앱으로, 음성 가이드를 통해 정확한 운동 자세와 팁 등을 전하는 앱으로 특히 러닝머신, 실내 자전거, 야외 달리기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운동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앱을 실행하고 이어폰만 꼽으면 어디서든 나만의 트레이너가 함께 하는 듯한 환경을 만들어줌으로써, 집에서 혼자 운동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느끼는 사람들에게는 바로 옆에서 트레이너가 있는듯한 가이드로 동기를 부여합니다.
운동효과를 최대치로 높일 수 있는 음악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4주 러닝 다이어트 챌린지’처럼 사용자들이 같은 목표를 두고 서로의 기록을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운동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활발한 커뮤니티를 위한 특별함 찾기
2021년 핫했던 앱 커뮤니티 클럽하우스의 ‘초대장’이라는 시스템처럼 앱 커뮤니티 기능은 잘 활용하면 사용자를 유입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하지만 커뮤니티의 확장을 위해 초대장이라는 특별했던 점을 버리고 내세우지 못했던 클럽하우스처럼 커뮤니티의 특별함을 잘못 사용한다면 사용자가 떠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커뮤니티에 더 많은 사용자 유입을 원한다면 무작정 다양한 기능을 업데이트하는 방법도 필요하지만 더욱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자신들만의 특별함과 매력을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사용자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하는 커뮤니티는 사용자와의 취향과 연결고리만 찾는다면 활발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은 시간문제이기 때문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