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 작성자 사진HIGINO

[CX Story] 지속가능한 미래의 쉼터를 상상하게 만드는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Habitat One>展

현재 세계 곳곳에서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후 현상이 심화되며 환경 뿐만 아니라 인류 생존을 위협하고 있어 이에 세계 각국은 기후 변화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탄소중립 계획을 잇따라 선언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에 달하는 도시 인구가 2050년에는 약 68%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하며, 도시화에 따른 각종 문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의 <헤비타트 원>展은 현대자동차가 탄소 중립 시대를 살아갈 첫 세대로 명명한 ‘제너레이션 원’이 살아갈 미래 도시의 쉼터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전시입니다. 근미래를 살아갈 ‘제너레이션 원’에게 암울한 미래가 아닌 기후 위기에서 해방된 긍정적인 미래에 대한 메시지와 함께 ‘2045 탄소 중립 달성’을 목표로 하는 현대자동차의 약속과 의지를 전하는 것이 핵심 과제였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관람객들이 체험과 인터렉션을 통해 작품을 감상하며 미래 도시에서의 삶을 상상해 보게끔 고객 경험을 설계하였습니다.


Habitat One 전시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

바이오테크놀로지에 특화된 영국의 건축, 디자인 그룹 ‘에콜로직스튜디오(EcoLogicStudio)’는 환경 문제를 야기하는 인공 구조물을 대체할 10m 높이의 바이오-디지털 나무인 ‘트리원(Tree One)’과 도시와 자연이 상생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형 바이오 조형물인 ‘호르투스 XL(H.O.R.U.S XL) 작품에 광합성을 통해 산소를 만드는 미세 조류 ‘알게’를 활용하였습니다. 관람객은 작품 관람에 이어 전시장 창가를 따라 배치된 42개의 거대한 실린더 안에서 배양되고 있는 알게를 직접 거름망에 걸러 확인해 보며 탄소 중립 방안과 근미래 기술, 그리고 작품의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됩니다.


Habitat One 전시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

역동적으로 변모하는 도시의 환경과 시간 속 사물의 생산과 순환 체계에 관심을 두고 리서치 기반의 건축 작업을 하는 한국의 건축 스튜디오 ‘바래(BARE)’는 지속가능한 환경을 꿈꾸는 모두를 연결하는 공공 휴식형 쉘터인 ‘에어 오브 블룸(Air of Blooms)’과 지구의 모든 종을 위한, 흔적을 남기지 않는 맞춤 거주지인 ‘인해비팅 에어(Inhabiting Air)를 선보입니다. 이 작품이 연출하는 공간 속에서 작품과 관람객이 서로 상호작용 하며 사람-자연-로봇이 공존하고 서로 연결되는 경험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며 관람객들로 하여금 환경에 자취를 남기지 않고 스마트하게 공간을 제공하는 미래의 쉘터에서의 지속가능한 삶을 꿈꾸어 보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전시 마지막에는 이동의 편의를 위한 발전은 물론 사람 뿐만 아니라 동물의 ‘제너레이션 원’까지 생각한 현대자동차의 캠페인 영상과 포스터를 천천히 감상하며 탄소중립을 위한 현대차의 노력 뿐만 아니라 탄소 중립을 위한 개개인의 노력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함으로써 전시 안내를 마무리 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에서의 고객 경험은 ‘Design to live by’, 라는 공간 컨셉에 맞게 일상 속에서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디자인의 힘에 주목하며 더 나은 미래로 향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설계해 나갑니다.

조회수 18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17~18세기 프랑스 상류사회의 사교 모임을 ‘살롱’이라고 합니다. 살롱은 응접실을 뜻하는 프랑스어로손님들에게 식사나 차를 대접했습니다. 초대받은 손님들은 그곳에서 서로의 지식을 나누었습니다. 당시 살롱 손님들은 고상한 취미와 예의, 교양을 갖춘 사람들이라고 인정받았으며 각 분야의 지식인들이 자신이 가진 것들을 나눴기 때문에, 재능을 나누는 장소라는 의미에

최근 날로 격화되는 브랜드 간 경쟁에서 앞서가기 위해, 많은 브랜드가 소비자 고객을 대상으로 브랜드 마케팅 차원에서 고객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체험 마케팅을 활용합니다. 오래 전부터 마케팅 및 심리학 분야의 연구자들이 고객 경험과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태도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모델을 제시해 왔는데, 오늘은 실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실증 연구 결과를

MZ 세대들의 핫플레이스 성지 중 하나인 강남역! 수많은 건물들 사이로 유독 눈에 띄는 한 건물이 있습니다. 모던한 외관에 건물 전체를 둘러싼 커다란 사각형 창이 시선을 사로잡는데요, 바로 지난 6월 29일 오픈한 체험형 플래그십 스토어 ‘삼성 강남’입니다. MZ 세대를 공략하는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삼성 역시 소비시장의 큰 손으로 떠오르고 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