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ino Salon | 히지노 아트 살롱
공예工藝 : 손으로 만드는 것의 가치

공예의 오늘날과 미래의 지도를 보여주는 2023 청주공예비엔날레가 지난달 31일에 개막하여 사흘만인 9월 3일에 1만여명을 돌파하였습니다. 이처럼 일상 속 생활용품에 예술적 가치를 더한 공예품의 인기가 뜨거운 것은, 공예 트렌드 페어가 성황리에 열리고 공예숍이 증하는 현상으로 사람들의 관심도를 여실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이유는 코로나 19의 영향이 큽니다.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식기와 소품 등에 관심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MZ세대에게 공예품은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이들은 개성 있는 공예숍을 구경하며, 하나의 놀이처럼 공예가의 작품을 구매합니다. 공예품은 차별화된 디자인과 소량 생산이라는 희소성이 더해져 수집의 대상이 되기도 하며, 장인 정신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하이엔드 크래프트 가구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공예는 또한 글로벌 명품 브랜드의 차별화된 마케팅 포인트가 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K콘텐츠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명품 브랜드들이 K아트와의 협업을 통해 차별화된 마케팅 포인트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펼쳐지고 있으며, 특히 엔데믹에 국내 명품시장 성장세가 한 풀 꺾인 만큼 이러한 시도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샤넬코리아는 국내 전통 공예사업을 후원하기 위해 비영리단체인 재단법인 예올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장인 정신을 내세우며 올해의 장인과 젊은 공예인을 선정하고, 공예품 전시를 지원합니다. 이와 같은 협업은 명품 브랜드와 K아트의 융합을 통해 더욱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들의 관심을 사로잡기 위한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일상에서 사용하는 도구에서 시작된 공예는, 장인정신을 가지고 만든 대상으로 우리에게 어떤 울림을 안겨줍니다. 나의 생활 방식에 알맞은 도구로 자리잡으며, 나의 삶을 더욱 매력적이게 업그레이드해주는 공예품은 내 삶에 대한 존중의 태도와 이어지는 경험을 하게 합니다. 다양한 공예작가의 작품을 만나보며, 장인의 손끝에서 탄생한 한 물건이 지닌 무한한 가치를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