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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ino Salon  히지노 아트 살롱
  
네오팝 아티스트 타케루 아마노 Takeru Ama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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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IGI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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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CO GALLERY에서 열린 타케루 아마노의 개인전 인터뷰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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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지노 아트 살롱에서 소개드릴 첫 번쨰 작가는 타케루 아마노(Takeru Amano)입니다.

타케루 아마노(Takeru Amano)는 1977년 일본 출생의 팝아트 작가로 일본, 파리, 홍콩 등에서 개인전과 그룹전을 통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타케루는 주로 회화와 판화, 조각을 다루고 있으며 그래픽 디자이너로도 활동하며 여러 유명 브랜드와 협업하였습니다.

 

‘그래피티 예술가 키스 해링(Keith Haring)에게 영향받다’

이 그림을 보신 적 있으신 가요? 이 작품은 1984년 그려진 키스 해링(Keith Haring)의 작품입니다. 해링은 한국인들에게 크게 사랑받는 작가입니다. 특히, 가수 지드래곤이 오른쪽 팔에 위의 이미지를 타투로 새기며 큰 화제가 됐고, 한국 대중들에게 키스 해링과 그의 작품이 널리 알려졌습니다.

 

1987년 10살 무렵 타케루는 도쿄의 한 백화점에서 열린 키스 해링의 전시회를 접하고 큰감명을 받았습니다. 그래피티 아티스트인 해링이 가게 벽에 그림을 그렸기 때문에 어린 타케루는 종이 위에 그림을 그리는 대신 인근 수영장 벽면에 꽃을 스프레이로 칠했고 그것이 그의 화려한 커리어의 시작이었습니다. 픽토그램 같은 간결한 선과 강렬한 원색을 사용하고, 재치와 유머가 넘치는 표현이 특징인 키스 해링의 작품과 타케루 아마노의 작품은 닮아 있습니다. 이처럼 키스 해링은 타케루 아마노의 작업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점과 선으로 만들어낸(그려진) 간결함의 미학’

타케루의 가족들은 모두 그림을 그리는 예술가였기 때문에 그는 유년시절 미술 학교에 갈 필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2000년 뉴욕으로 건너가 3년간의 판화 공부를 마치고 도쿄로 돌아와 미국의 새로운 영향과 일본 대중 문화를 혼합해 고전주의와 모던함을 사용하여 라인의 정확성과 대중문화의 폭발적인 컬러 팔레트를 결합한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갔습니다. 타케루의 작품 세계는그가 자란 20세기 말의 일본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독특하고 어린아이 같으며 고전적, 철학적, 신화적, 종교적 상징의 주제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에 가까운 단순화된 이미지로 재현합니다. 또한, 네오팝의 미학과 타케루만의 유머감각을 작품에 잘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캐릭터 같이 그려진 비너스, 레몬이 있는 금성, 네온 색상으로 칠해진 성모 마리아 등으로 알 수 있습니다.

‘Untitled, 1984. Keith Haring(키스 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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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주로 ‘비너스 시리즈’인 누드의 여자 캐릭터를 그리는데, 모델은 전 여자친구, 혹은 파리 유학시절 그린 스케치와 인스타그램 (instagram)에서 찾은 모델을 토대로 작업합니다. 그는 비너스가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하며 자신의 현대 여성(비너스)이 고전 여신을 대체하기를 원합니다.

 

네오팝이란?

네오팝(Neo Pop Art)이란 시와라기 노이에 의해 확립된 일종의 재해석된 팝아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60년대 미국에서 시작해 대중과는 거리가 멀었던 순수미술에 대중문화적 시각 이미지를 적극 수용한 것이 팝아트라면, 네오팝 역시 복잡한 예술 형식에서 벗어나 현대인의 감성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다만, 팝아트는 순수미술의 형식과 대중문화 간의 경계 허물기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네오팝은 팝아트에 비하여 동시대에 대한 분석적, 냉소적, 저항적 시각을 유지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일본 네오팝 아티스트들은 주로 오타쿠들이 소비하는 하위문화였던 애니메이션, 즉 ‘아니메’와 ‘망가’라는 장르를 대중문화에 녹여 예술화 하였고 네오팝 아티스트들의 작품은 순수미술인지 만화를 그린 것인지 모호한 느낌을 줍니다.

*아니메: 일본에서 애니메이션을 줄여서 부르는 말 *망가: 일본풍의 만화

눈으로 봤을 땐 그냥 누드입니다. 얼굴은 점과 선으로 이루어져 매우 단순해요. 몸도 마찬가지죠.

하지만 관객이 현실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고 싶었고 선명한 대비가 입체감을 만들죠.

-타케루 인터뷰 중

타케루의 작품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인터뷰 대목입니다.

동향

타케루 아마노가 대중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2020년 그의 첫번째 아트북인 ‘Icons’을 출간 후 전 세계적으로 국제적 인지도를 쌓아 현재까지 활발한 전시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타케루 아마노는 2022년 한국에서 열린 키아프(Kiaf), 화랑미술제에 참여하며 한국 미술 시장에 이름을 알렸고 특히 그의 비니스 시리즈의 원화 작품과 판화 작품은 크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5월 한국에서 열리는 아트 부산에서도 타케루 아마노의 작품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작가 약력

Takeru Amano(Japan, b.1977) 

 

개인전 및 그룹전

2022    VENUS, PARCO MUSEUM, 일본

2021    2021: A Space Odyssey 사토 갤러리, 파리

2021    개인전  APPortfolio Gallery, 베이징

2021    Primavera USN 갤러리 – TUA 큐레이팅, 도쿄

2020    Venus Pudica The Walsuo Gallery, 런던

2019    Tokyo Neo Pop 그룹전, 사토 갤러리, 파리

2017    ICÔNE GOLD - CHONMAGÉ & VENUS", 사토 갤러리, 파리

2016    IcônesII, Art statements, 홍콩

2016    IcônesIII Quiet noise, 도쿄

2016    Icônes, Tokyoïtes Art, 사토 갤러리, 파리

2014    No One on the Moon, 아트 스테이트먼트, 홍콩

2012    Piece of love EDIFICE 도쿄, 도쿄

2011    영웅은 항상 늦게 온다 Art Statements, 도쿄

2010    KIRMES, 하나미, 도쿄. "Prismatic Colored Children", 다이칸야마 M, 도쿄

2009    CITY OF LOVE, 시부야 피코 갤러리, 도쿄.

2009    Prismatic Colored Children, BEAMS B GALLERY, 도쿄

2008    Light X Write Right?, 유니스 다이칸야마, 도쿄

2010    Lecture, IESA 멀티미디어, 파리

2007    Flying Fruits, Gallery EqliQli, 도쿄

2007    Even in Space, 아이디어 프레임 오모테산도, 도쿄

2006    A foot away from battle, 갤러리 고와 오모테산도, 도쿄

2005    Abnormal Strange Fruits, 시부야 Womb, 도쿄.

2005    Abnormal Strange Fruits, 아오야마 아쿠아, 도쿄

2004    Abnormal Strange Fruits, 갤러리 루프, 도쿄

2003    Abnormal Zoo Peace!, 나카메구로 스페이스 포스, 도쿄

2001    Takery Amano, 북경

 

작가 홈페이지: https://takeruaman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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